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기록의힘
- 구글 프레젠테이션
- 교사성장학교
- 교단일기출판프로젝트
- 교사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짹짹이 월드
- 2023교단일기
- 2번방
- 함께일기는힘이세다
- 교사의성장이야기
- 모닝짹짹
- 모닝짹짹이
- 514챌린지
- 미라클 모닝
- 구글 도구
- 아침 독서
- 학생 기초 자료
- 514 챌린지
- 아침 운동
- 사진 퍼즐 만들기
- 학부모 상담
- 514챌린지인증
- 역사1
- 글쓰는교사
- 퍼즐 대탈출
- 교단일기
- 학생 상담
- 온라인교단일기챌린지
- 굿짹
- Today
- Total
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구글클래스룸] 과제 제출 방법 안내 - 모바일 버전 본문
지난 1년간 근무하는 학교에서 EBS 온라인 클래스와 줌(ZOOM)을 주로 사용하였고, 이 두 플랫폼은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한계를 느꼈다. 그렇게 1년을 보내고 이러한 한계에서 벗어날 수 있는 플랫폼을 고민하던 중 구글 도구의 협업 기능에 매력을 느껴 올해는 구글 클래스룸 사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이제 첫걸음을 뗀 상황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소개하며 다른 사람들이 이와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았으면 한다.
학생 과제 제출 방법 안내 - 모바일 버전
학생들을 구글 클래스룸에 초대하고 사용법을 익히게 하기 위해 간단한 과제를 제출한 후 수업 시간을 통해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런데 학생들이 과제에 접근하는 과정 - 제공된 구글 문서 과제에 글을 쓰는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가 부족하여 다양한 문제 상황이 발생했고, 이러한 문제를 교사 계정으로만 테스트한 나로서는 직접적인 해결책을 찾아주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래서 급히 테스트용 학생 계정을 만들고 학생 입장에서 과제를 해결하고 제출하는 과정을 만들어 보았다. 조금 더 미리 준비하고 안내했으면 모두가 조금 덜 혼란스럽지 않았을까....?
1. 구글 클래스룸 입장 및 계정 설정
- 기존 클래스룸을 사용 중이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고, 새롭게 설치했다면 계정 추가 버튼을 누른 후 사용하면 된다.
- 구글 관련 도구에서는 항상 오른쪽 상단에 자신의 계정이 나타난다. 개인계정과 학교 계정이 충돌시 이곳을 터치하여 계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2. 다른 계정 추가를 누른 후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계정 사용
- 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 계정(이전 : G Suite for Education)
- 개인용 g메일로 사용도 가능하지만 교육청 계정 또는 학교 자체 계정을 구성해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 현재는 교육청 계정을 사용 중이지만 사용자가 늘어나면 학교 자체 계정을 만들어 쓸 수 있지 않을까..?
3. 클래스 입장 후 화면
- 위에 표시된 과제에 바로 입장해도 되지만,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경로를 안내하기 위해 "수업" 버튼을 누른 후 들어 올 수 있도록 안내했다.
4. 그날의 수업 주제 선택
- 현재 학생들이 등교해서 수업을 하느라 주제 및 수업 제목에 대해서 고민해보지 못했다.
- 추후 좋은 생각이 들면 다시 글을 작성해보도록 해야겠다.
5. 아래에 있는 내 과제 선택
- 학생들이 배부된 내 과제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
- 과제를 제공할 때는 사본 제공 기능을 사용하면 좋다.
6. 학생은 내 과제에서 첨부파일을 선택하여 과제에 접근
7. 과제 이동 후 학생 화면
- 학생 입장에서 테스트해보지 않았을 때는 왼쪽에 펜 버튼을 눌러 작성할 수 있도록 안내했는데... 그렇게 하면 매우 불편하다.
- 가운데 드라이브에서 열기 버튼을 누를 수 있도록 안내해주면 좋겠다.
8. 드라이브에서 열기 후 학생 화면
- 드라이브에서 열기를 하게 되면 구글 드라이브 또는 구글 문서에서 열리기 때문에 학생들이 작업하기 훨씬 수월하다.
- 화면 터치 후 오른쪽 아래에 나타나는 펜 버튼을 눌러 편집
9. 구글 문서에 내용 입력
- 문서 일반 화면에는 바로 입력이 가능하나 표 안에 글을 입력할 경우 2번 터치해야 입력할 수 있음.
10. 작성 완료하기
- 내용을 충분히 작성하였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체크표시를 눌러 작성 완료
- 구글 도구는 자동 저장되기 때문에 따로 저장 버튼을 찾지 않아도 됨
- 이후 나타나는 X 표시를 눌러 클래스룸 화면으로 다시 이동
11. 과제 제출하기
- 과제 화면에소 제출 버튼을 누르면 과제 수행 완료!
- 혹시 과제를 수정하고 싶을 경우 제출 취소 버튼으로 가능함.
'에듀테크 > Google for Edu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 캘린더] 공유 받은 캘린더 확인 및 바로가기 설정 (0) | 2021.03.30 |
---|---|
[구글클래스룸] 선생님! 과제가 사라졌어요!(문제 해결) (0) | 2021.03.24 |
2021.03.02. 학생 상담 기초 자료 조사(학부모) (0) | 2021.03.02 |
구글 도구를 활용한 학생 기초 자료 조사(학생용/보호자용) (2) | 2021.02.28 |
구글 킵(keep) 메모 모바일 버전 (0) | 2021.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