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514챌린지인증
- 역사1
- 교단일기출판프로젝트
- 아침 독서
- 교사성장학교
- 2번방
- 모닝짹짹
- 퍼즐 대탈출
- 짹짹이 월드
- 교사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 모닝짹짹이
- 사진 퍼즐 만들기
- 미라클 모닝
- 교사의성장이야기
- 온라인교단일기챌린지
- 514 챌린지
- 학생 상담
- 구글 도구
- 기록의힘
- 학부모 상담
- 514챌린지
- 학생 기초 자료
- 2023교단일기
- 구글 프레젠테이션
-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교단일기
- 함께일기는힘이세다
- 아침 운동
- 글쓰는교사
- 굿짹
- Today
- Total
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논술평가] 역사2(09개정) 사례(2020-2) 본문
1.
매년 수행평가를 진행하면서 학생들은 논술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고,
교사는 학생의 글을 읽고 평가하는 1회성 평가로 끝을 냈다.
2020년 과정형 평가에 대해 생각하게 되면서 수행평가 과정에서 학생이 다른 학생과 생각을 나누고, 자신의 글을 고쳐 쓸 수 있다면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과 함께 [논술 작성] - [의사 소통] - [고쳐 쓰기]의 단계로 평가 기준을 설정해 보았다.
2.
논술 평가 중 의사소통 단계는 등교 수업 시 모둠별로 작성한 글을 돌려 읽는 형식으로 계획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모둠별로 앉는 것과 다른 친구의 종이를 돌려 읽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될 수 있었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당시 학교에서 사용중인 온라인 클래스의 교과방을 활용하기로 하였고, 수행평가 게시판을 만든 후 각 반별로 접근 권한을 다르게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등교 시 교실에서 1시간 동안 논술을 작성하고, 자신이 작성한 글을 휴대폰을 통해 사진찍어 교과방-수행평가 게시판에 업로드한 후 다른 친구의 글을 찾아 읽고 댓글을 달아주면 첫번째 활동이 종료 된다.
이후 친구들의 댓글을 참고하여 자신의 글을 고쳐쓰게 되면 모든 수행평가 과정이 끝이 난다.
3.
학생이 작성하여 올린 글과 그 글에 달린 친구들의 댓글.
4.
- 진행 중 다른 반에서는 패들렛을 활용한 적이 있었으나
패들렛에서는 글을 읽고 댓글을 다는 과정이 번거롭다는 학생들 건의에 다시 온라인 클래스를 활용했다.
- 2021년 새롭게 시작되는 온라인 클래스에서도 이러한 과정이 가능할지..
온라인 클래스가 안정을 찾으면 한번 살펴봐야겠다.
'찰리쌤의 역사 수업 > 수행 평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작 평가] 문화재 팜플랫 만들기 - 역사1(09개정) (2009-1) (0) | 2021.05.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