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수업 사례] 지식 박람회 본문

찰리쌤의 역사 수업/수업 자료

[수업 사례] 지식 박람회

찰리쌤 2023. 2. 27. 19:0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리쌤입니다. 오늘은 작년에 진행해본 지식 박람회라는 행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에 진행한 후 코로나가 거의 끝나간다고 느껴지던 2022년 2학기에 진행해본 수업입니다.

(수업 아이디어는 창의고 이종관 선생님 연수에서 얻게 되었습니다.)

 

1. 배경 및 목적

  • 처음 지필평가를 보는 중2 학생들에게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함께 공부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  학생들이 지필평가를 준비하면서 출제자의 마음으로 시험을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2. 진행 방법 및 순서

 (1) 학급 지식 박람회

  1. 지식 박람회 일정을 학생들에게 안내한 후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문제를 만들 수 있도록 사전에 학생들에게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배부함. 
  2. 지식 박람회 당일 수업 시간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배부한 후 스스로 공부한 후 약 30분간 문제를 만들도록 함.
  3. 개인의 문제 출제가 끝난 후 학급에서 자유롭게 친구의 문제를 풀어보고, 서로의 문제를 평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

(1)-2. 지식 박람회 문제 양식 - 오른쪽은 친구의 문제를 풀어 볼 때 사용하도록 한 뒷면

 

(1)-2. 교과서를 보면서 문제를 만드는 모습
(1)-2. 학생들이 출제한 문제 모음
(1)-3. 자유롭게 친구의 문제를 풀어보는 모습1
(1)-3. 자유롭게 친구의 문제를 물어보는 모습2

(2) 학년 지식 박람회

  1. 전체 학급에서 학급 지식 박람회를 진행한 후 시험 문제에 어울리는 우수한 문제를 뽑아 교내 시험지 양식에 편집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수고가 조금 필요하다...)
  2. 편집을 마친 후 A1 사이즈로 인쇄하여 복도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다른 학급 친구의 문제도 풀어볼 수 있도록 한다.
  3. 이때 학생들이 정답을 적으며 풀 수 있는 정답지를 제공하고, 채점은 구글 설문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2)-1. 시험지 형식으로 편집된 지식 박람회 양식1
(2)-1. 시험지 형식으로 편집된 지식 박람회 양식2
(2)-2. 게시된 지식 박람회 문제를 풀어보는 학생들1
(2)-2. 게시된 지식 박람회 문제를 풀어보는 학생들2

 

(2)-2. 게시된 지식 박람회 문제를 풀어보는 학생들3
(2)-3. 학생들에게 제공한 정답지

 

3. 결과 및 소감

  • 문제를 교무실 앞에 붙이자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학생이 문제를 풀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주어 기대 이상이라는 생각을 했다. 시험이 끝나고 학생들에게 확인을 하지 못해 지식 박람회가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스스로 문제를 출제해보고, 다른 친구의 문제를 풀어보는 경험이 공부에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혼자 생각해본다.
  • 다만 학생들이 구글 설문을 통해 채점할 수 있도록 세팅했음에도 일과 시간에 문제를 풀었기 때문에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아 구글 설문 참여가 저조했던 점이 아쉬웠다.

 

4. 개선 방향(2023학년도에도 실시한다면 어떻게?)

  • 학생들이 평소에도 문제를 접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에 학습지를 활용하면서 학습지에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1,2 문항씩 넣어둔다.
  • 학생들의 구글 설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추첨을 통해 간식을 제공하겠다고 홍보하는 등 설문 참여를 독려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728x90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