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아침 운동
- 514 챌린지
- 기록의힘
- 514챌린지
- 온라인교단일기챌린지
- 교단일기
- 2번방
- 모닝짹짹
- 교사성장학교
- 2023교단일기
- 글쓰는교사
- 사진 퍼즐 만들기
- 학부모 상담
- 교사의성장이야기
- 역사1
- 굿짹
- 514챌린지인증
- 교단일기출판프로젝트
- 교사, 수업에서 나를 만나다
- 미라클 모닝
- 학생 기초 자료
- 구글 프레젠테이션
- 함께일기는힘이세다
- 구글 도구
- 짹짹이 월드
- 퍼즐 대탈출
- 모닝짹짹이
- 학생 상담
- 아침 독서
- 교사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Archives
- Today
- Total
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수업 사례] 지식 박람회 본문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찰리쌤입니다. 오늘은 작년에 진행해본 지식 박람회라는 행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코로나가 시작되기 전인 2019년에 진행한 후 코로나가 거의 끝나간다고 느껴지던 2022년 2학기에 진행해본 수업입니다.
(수업 아이디어는 창의고 이종관 선생님 연수에서 얻게 되었습니다.)
1. 배경 및 목적
- 처음 지필평가를 보는 중2 학생들에게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함께 공부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다.
- 학생들이 지필평가를 준비하면서 출제자의 마음으로 시험을 준비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2. 진행 방법 및 순서
(1) 학급 지식 박람회
- 지식 박람회 일정을 학생들에게 안내한 후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문제를 만들 수 있도록 사전에 학생들에게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문제를 배부함.
- 지식 박람회 당일 수업 시간 학생들에게 학습지를 배부한 후 스스로 공부한 후 약 30분간 문제를 만들도록 함.
- 개인의 문제 출제가 끝난 후 학급에서 자유롭게 친구의 문제를 풀어보고, 서로의 문제를 평가하는 시간을 갖도록 함.
(2) 학년 지식 박람회
- 전체 학급에서 학급 지식 박람회를 진행한 후 시험 문제에 어울리는 우수한 문제를 뽑아 교내 시험지 양식에 편집한다.
(이 과정에서 교사의 수고가 조금 필요하다...) - 편집을 마친 후 A1 사이즈로 인쇄하여 복도에 게시하여 학생들이 다른 학급 친구의 문제도 풀어볼 수 있도록 한다.
- 이때 학생들이 정답을 적으며 풀 수 있는 정답지를 제공하고, 채점은 구글 설문을 통해 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3. 결과 및 소감
- 문제를 교무실 앞에 붙이자 생각했던 것보다 많은 학생이 문제를 풀고자 하는 열의를 보여주어 기대 이상이라는 생각을 했다. 시험이 끝나고 학생들에게 확인을 하지 못해 지식 박람회가 도움이 되었는지 여부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스스로 문제를 출제해보고, 다른 친구의 문제를 풀어보는 경험이 공부에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혼자 생각해본다.
- 다만 학생들이 구글 설문을 통해 채점할 수 있도록 세팅했음에도 일과 시간에 문제를 풀었기 때문에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아 구글 설문 참여가 저조했던 점이 아쉬웠다.
4. 개선 방향(2023학년도에도 실시한다면 어떻게?)
- 학생들이 평소에도 문제를 접할 수 있도록 수업 시간에 학습지를 활용하면서 학습지에 주제와 관련된 문제를 1,2 문항씩 넣어둔다.
- 학생들의 구글 설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추첨을 통해 간식을 제공하겠다고 홍보하는 등 설문 참여를 독려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728x90
반응형
'찰리쌤의 역사 수업 > 수업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사 백지도 학습지 모음(22.08.25. 수정) (2) | 2022.08.25 |
---|---|
게더타운 수업 사례 - 방탈출 (6) | 2022.07.19 |
세계사 백지도 온라인 학습지 (0) | 2021.08.29 |
세계사 백지도 모음 (12) | 2021.08.29 |
(2020-1) 수업 후 마인드맵 활용 (0) | 2021.03.07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