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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게더타운 수업 사례 - 방탈출 본문
(2023.5.31. 추가)
게더타운 정책이 무료인 경우 10명이 최대 인원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앞으로 학급 단위로 체험하기에 어려워 보이네요ㅠ
다른 플랫폼을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신없는 학교생활로 인해 한동안 글 작성을 소홀히 했더니 벌써 두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네요.
이번 방학에는 지난 학기를 돌아보면서 블로그 글 작성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그럼 두 달 만에 작성하는 첫 번째 글이자, 블로그 100번째 글!
지난 5월 수업 시간에 활용했던 게더타운 수업 사례를 소개합니다.
<중학교 역사1>
2단원 세계 종교의 확산과 지역 문화의 형성 - 불교 및 힌두교 문화의 형성과 확산 내용을
게더타운을 통한 방탈출 형식으로 제작했습니다.
학생들은 게더타운에서 조별로 방탈출을 하면서 인도에서 탄생한 종교인 불교와 힌두교에 대해 학습합니다.
설명보다 체험이 먼저다!라고 생각하면 링크를 눌러 체험해보셔도 좋습니다.
링크 유효 기간(없음)
https://app.gather.town/invite?token=NK69r3U8Rj-XfU-NuFsv
Gather
Gather is a video-calling space that lets multiple people hold separate conversations in parallel, walking in and out of those conversations just as easily as they would in real life.
app.gather.town
1. 시작 교실
게더타운에 접속하면 처음 시작하는 장소입니다.
화살표를 따라 위로 이동하면 메인 교실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박스로 표시된 게시판에는 학생들의 활동 결과물을 게시한 패들렛이 연결되어 있었으나 학생 개인 정보 문제로 링크는 삭제하였고, 아래 사진에서 학생 작품 일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메인 교실
방탈출 활동이 시작되는 메인 교실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번호에 해당하는 자리에 위치한 후 방탈출 방법에 대한 교사의 안내를 듣습니다.
제일 앞에 있는 화이트보드에는 학생들의 조 편성을 안내한 구글 프레젠테이션이 링크로 걸려 있었으나, 역시 개인정보 문제로 삭제하였습니다.
방탈출에 대한 안내가 끝나면 교사는 학생들의 모습을 캡처한 후 학생들이 자신의 조에 해당하는 문 앞에 설 수 있도록 한 후 방탈출을 시작합니다.
※ 게더타운이 30명 전후의 인원이 접속은 가능하나 무료로 이용할 때 최대 25명까지라고 되어 있어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6, 7, 8조는 동일한 모양의 스페이스를 하나 더 만들어 그곳에서 진행했습니다.
※ 6, 7, 8조 학생의 경우 문을 통과하려 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엔터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뜨고, 엔터를 누르게 되면 다른 스페이스로 이동 후 방탈출을 진행하면 됩니다.
3. 1번방
방에 들어오게 되면 메인 교실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탈출을 위해선 끝까지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다음 방으로 이동하기 위해선 문 앞에서 X키를 눌러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1번방은 오늘 학습하는 내용이 인도와 관련 있다는 점을 상기 시기키 위해 만들었습니다.
4. 2번방
2번방은 불교 도서관 컨셉으로 학생들은 여기저기에 배치된 교과서 이미지, 동영상, 핵심 정리 노트 등 다양한 오브젝트와 상호작용하면서 불교에 대한 정보를 획득합니다.
2번방을 탈출하는 방법은 방 안에 숨어 있는 탈출 통로를 찾는 것입니다.
(오른쪽 구석에 EXIT 아래로 한 칸 우측으로 한 칸 이동....)
5. 3번방
3번방 역시 2번방에서 이어지는 도서관 컨셉으로 학생들은 숨어 있는 문제를 풀고 순서대로 정답(비밀번호)을 입력하여 방을 탈출하면 됩니다.
3번방의 첫 번째 문제는 숨겨두었기 때문에 학생들이 방에 있는 오브젝트와 수시로 상호작용해야 합니다.
6. 4번방
4번방은 얼음 왕국 컨셉으로 제작하였으며 이 방의 주된 주제는 힌두교와 굽타 왕조입니다.
4번방은 미로 형태로 제작되어 있고, 맵이 조금 넓은 반면 상호작용할 오브젝트의 수가 조금 적은 편입니다.
(맵을 제작 하면서 마지막에 지친 모습이 드러나는...)
방을 탈출하는 문 앞에는 방탈출 소감을 남기는 패들렛이 게시판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소감을 남기기 위해서는 패들렛에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패들렛 아이디가 없는 경우는 생략하고 지나가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공간에는 보이지 않는 벽으로 길이 막혀 있습니다.
방을 탈출하는 문으로 나가려 하면 엔터 키를 누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엔터를 누르게 되면 OX퀴즈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스페이스로 이동하게 됩니다.
7. OX 퀴즈 스페이스
모든 학생이 방 탈출에 성공하면 OX퀴즈를 통해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자 했지만 실제 수업에서는 시간 관계상 OX퀴즈까지는 하지 못했습니다.
오답을 선택한 학생은 위에 있는 문으로 나가게 되고 최후의 1인이 남을 때까지 퀴즈를 진행하면 됩니다.
맵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면 O와 X 사이에 학생이 이동할 수 없게 가상의 벽을 세울 수 있고, 텐트에 있는 포탈(파란색 타일)을 통해 탈락자가 퀴즈에 복귀하게 할 수 있습니다.
8. 정리 및 소감
방 탈출 참여 과정을 도식화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모든 학생이 스페이스 1에서 시작한 후 메인 교실에서 1,~5조는 스페이스 1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고, 6~8조는 스페이스 2로 이동하여 방탈출을 진행합니다.
스페이스 1과 2에서 탈출에 성공한 학생들은 스페이스 3에 다시 모여 OX퀴즈를 진행합니다.
방 탈출을 진행한 후 학생들의 소감을 모아보니 재미있었다는 의견이 매우 많았고, 지속적으로 게더타운을 또 하자는 요구가 쏟아졌으나, 맵 제작 아이디어 부족과 시간의 부족으로 다시 진행할 수 없어 아쉬웠습니다.
긴 설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게더타운에 접속하셔서 직접 체험해보시면 더욱 이해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링크 유효 기간(없음)
https://app.gather.town/invite?token=NK69r3U8Rj-XfU-NuFsv
Gather
Gather is a video-calling space that lets multiple people hold separate conversations in parallel, walking in and out of those conversations just as easily as they would in real life.
app.gather.town
혹시 수업 시간에 활용해보고자 하는 분이 계시다면 사용하고 하는 날짜와 시간을 댓글로 남겨주시면 링크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수업 시간에 사용하려다 보니 로그인을 해야만 게더타운에 접속할 수 있었네요...
이제 풀어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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