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MC 찰리쌤과 함께하는 교실 수업

[생활지도] QR코드를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본문

슬기로운 학교 생활

[생활지도] QR코드를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찰리쌤 2021. 11. 15. 19:03
728x90
반응형

 

11월 22일부터 시작되는 전면 등교를 앞두고 여러분의 학교에서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제가 근무하는 학교의 2학년은 9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학생의 반·번호·이름을 담은 QR코드를 제작한 후 화장실을 출입할 때 활용하고 있습니다.

9월부터 11월 초까지 한 달이 조금 넘는 기간 동안 학급별 화장실 이용 통계를 살펴보니 QR코드 적용 초기 보다 이용 횟수가 확연히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지켜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학급별 화장실 이용 통계

2021년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학교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학생들의 복도 이용을 제한하고, 각 반에 화장실 이용 출입증을 두고 제한된 인원만 화장실을 이용하도록 하였으나, 화장실은 학생들이 용변을 보는 곳에서 교사의 눈을 피해 친구를 만나는 만남의 광장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몇몇 학생이 화장실 출입증을 독점하고 매 쉬는 시간, 아니 한 쉬는 시간에 두 번 이상 화장실을 이용하는 현상이 발생하자 학년부에서 교무실 앞에 화장실 출입시 작성하는 수기 명부를 배치해두고 학생의 이용 현황을 통계 내서 지도에 활용하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수기 명부는 통계 산출에 어려움이 있어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한 끝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활용되고 있는 QR코드를 활용한 출입증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QR코드 모음책과 태블릿PC 그리고 QR코드 가림막

 

QR코드 출입증을 사용해보니 복도 이용 및 화장실 이용 횟수가 현저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매우 효과적이었습니다. 다만, 한대의 태블릿PC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직접 자신의 QR코드를 촬영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방역에 대한 우려, 많은 학생이 화장실을 이용할 때 발생하는 대기 줄이 길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Comments